Visual Studio 에서 전역(Global) Include Path 설정하기

IT/Programming/Solution/Tip 2013. 12. 17. 19:13

 

본 포스팅은 VS2010 이후 버전에서 IncludePath를 전역적으로(Globally) 세팅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.

정확히는 VC++ Directories 항목들을 세팅합니다. 여기에 Include Path가 포함되어 있고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Include Path를 수정하기 위해 VC++ Directores 항목을 찾기 때문에 제목을 "전역 Include Path 설정하기" 라고 지었습니다.

 

 

VS2008 까지는 Tools>Options>Projects and Solutions>VC++ Directories 에서 설정할 수 있었지만, VS2010 부터는 이 항목이 Property Sheet Manager로 옮겨가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항목이 되었다.

 

 

 

View>Property Manager 혹은 View>Other Windows>Property Manager를 누르면 Solution Explorer 가 있는 박스에 Property Manager 윈도우가 추가된다.

 

 

 

※ 프로젝트를 하나라도 열고 있어야지 Property Manager 에서 VC++ Directories 설정이 가능하다.

 

Microsoft.Cpp.설정한 Build Platform 명칭(여기서는 Win32).user 을 오른쪽 클릭하고 Property에 들어가면

아래와 같이 VC++ Directories 를 설정할 수 있다.

 

 

 

여기서 설정한 변수들은 모두 전역적으로 적용된다. 프로젝트별로 선택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마다 우클릭을 하여 Property 창을 띄워 수정해야하지만, 여기서 전역적으로 적용시키면 이후 작업한 프로젝트부터는 기본적으로 이 설정으로 세팅된다.

 

원리는 아래와 같다.

 

Visual Studio는 %LOCALAPPDATA%\Microsoft\MSBuild\v4.0 경로의 property 파일을 읽어들여 적용시킨다.

위 처럼 Property Manager에서 해당 빌드 플랫폼의 설정을 수정한 경우, %LOCALAPPDATA%\Microsoft\MSBuild\v4.0\Microsoft.Cpp.Win32.user.props 를 수정하게 된다. (즉, 위의 과정을 따르지 않고 해당 경로로 직접 이동하여 해당 파일을 적절히 수정해도 된다는 말이다.)

 
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Project DefaultTargets="Build" ToolsVersion="4.0" xmlns="http://schemas.microsoft.com/developer/msbuild/2003">
  <ImportGroup Label="PropertySheets">
  </ImportGroup>
  <PropertyGroup Label="UserMacros" />
  <PropertyGroup>
    <IncludePath>C:\CustomPath</IncludePath>
  </PropertyGroup>
  <ItemDefinitionGroup />
  <ItemGroup />
</Project>

 

 

만약 본인이 임의로 수정해놓고 원래대로 값을 돌려놓고 싶은 경우에는 props파일을 연 후 설정한 옵션의 bracket 범위를 지워주면 된다.

여기서는 IncludePath가 추가되었으므로 <IncludePath>C:\CustomPath</IncludePath> 자체를 지우고 저장한 후 Visual Studio를 열고 새 프로젝트를 생성해보면 기본값으로 적용이 되어있을 것이다.

 

좀 더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로!

http://blogs.msdn.com/b/vsproject/archive/2009/07/07/vc-directories.aspx

 

 

설정

트랙백

댓글